2008. 1. 1. 19:09

CNET News.com의 자매 사이트인 테크리퍼블릭이 닌텐도 DS을 분해했다. 닌텐도 DS는 과연 어떠한 구조일까?

인기 많은 휴대 게임기 ‘닌텐도DS 라이트’의 내부를 들여다 보자.

닌텐도DS 라이트를 열기 위해서는, 플러스 나사와 트라이 윙 나사를 떼어낼 필요가 있다. 트라이 윙 나사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매우 드물다. 화상의 우측상단에 있는 것이 트라이 윙 나사다.

DS 라이트를 열려면, 전지 케이스 내부에 있는 몇 개의 플러스 나사를 떼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제거하면 DS 라이트의 분해는 간단하게 된다.

나사를 풀면 나사 구멍에서 나사를 빼낼 수 있다.

나사를 뽑고 부품을 살그머니 제거하면, 아랫면의 케이스를 떼어낼 수 있다.

DS 라이트의 좌우의 컨트롤 버튼과 그것을 고정하고 있는 핀과 스프링은, 분해 중에 간단하게 빠져나간다.

컨트롤 버튼(와 고정용의 핀과 스프링)의 클로즈 업. 이것은 DS 라이트의 오른쪽의 조작 버튼, 즉R버튼이다.

애랫면의 플라스틱 케이스를 제거하면, DL 라이트의 회로 기판이 보인다. 중앙 오른쪽에 있는 것은 주변기기나’게임보이 어드밴스(GBA)’전용 카트리지를 삽입하는 포트. 중앙왼쪽은 DS전용 카드를 삽입하는 포트. 카드용 포트 아래는 DS 라이트의 CPU가 있다.

회로 기판의 우측하단 부근에 나사구멍이 보이지만, 여기에도 플러스 나사가 있다. 분해를 계속하려면 이 나사도 떼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가장 아래의 우측으로 보이는 것은 DS 라이트의 볼륨 조정.

DS 라이트의 회로 기판을 정면에서 보았다.

DS 라이트의 GBA카트리지용 삽입 포트의 클로즈 업.

사진의 거의 한가운데로 보이는 검은 케이블은 DS 라이트의 무선 안테나로 연결되어 있다. 또 이 사진의 우측하단에 보이는 흰 케이블은 DS 라이트의 마이크와 회로 기판을 연결하기 위한 것이다. 기판을 더 분해하려면 이 두개의 케이블을 제거해야한다.

DS 라이트의 검은 무선 안테나 케이블을 제거한 후, DS전용 카드의 삽입 포트 아래로부터 빼내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사진에는 전원 어댑터의 삽입구도 비치고 있다.

DS전용 카드의 삽입 포트(‘17EV’라고 하는 문자가 쓰여져 있다)의 클로즈 업.

두어 나사를 모두 제거하면, DS 라이트의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다른 부분으로부터 떼어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회로 기판을 DS 라이트의 플라스틱 케이스로부터 제거하면, 터치 스크린 액정 디스플레이도 회로 기판에 붙어있다.

터치스크린 액정 디스플레이와 회로 기판을 잇고 있는 것은 두개의 플랫 케이블이다.한 개의 플랫 케이블은 우측상단에서 보인다. 나머지 하나는 회로 기판과 본체의 두 번째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회로 기판을 잇고 있다2책의 플랫 케이블 중 한개 클로즈 업.

DS 라이트본체의 아래 쪽 중앙에 있는 고무 패드는 START버튼과 SELECT버튼이다. 두개가 독립된 스위치로 돼 있고, 버튼이 밀렸을 때의 동작을 회로 기판에 올바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사진은 DS 라이트의 터치 스크린 액정 디스플레이다. 회로 기판으로부터 떨어진 플랫 케이블이 디스플레이의 우측에 연결돼 있다.

이것이 DS 라이트의 회로 기판이다. (케이블을 빼고 DS 라이트본체에서 기판만 꺼낸 상태).

DS 라이트의 아래 쪽의 디스플레이를 둘러싸고 있는 플라스틱 케이스의 뒤편의 모습. 우측상단에 2개의 사각형은, START버튼과 SELECT버튼. 그 아래에 있는 야구의 다이아몬드의 형태를 한 고무 당겨 패드에는 DS 라이트의 A버튼, B버튼, X버튼, Y버튼이 들어간다. 좌측의 야구의 다이아몬드의 형태를 한 고무 패드는 십자 버튼용이다.

십자 버튼용 패드의 뒤편 클로즈 업.

이것은 DS 라이트의 아래 쪽의 디스플레이를 둘러싸고 있는 편의 플라스틱 케이스. 터치 스크린 액정 디스플레이가 떼어진 뒤, 이 케이스가 아랫면의 플라스틱 케이스의 안쪽에 딱 끼워 넣어지는 것으로 조작 버튼과 액정 디스플레이가 확실히 고정된다.

 

DS 라이트의 위쪽 케이스에는 스테레오 스피커, 터치 스크린이 없는 액정 디스플레이와 마이크가 있다.

DS 라이트의 상 화면측의 케이스를 분해하려면, 우선 나사를 감싸고 있는 고무 플러그를 제외하고, 플러스의 나사를 노출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나사를 제거하면, 나머지는 뚜껑을 열면 된다. 또 이 사진에는, 케이스 표면에 있는 스테레오 스피커의 작은 구멍도 보인다. 액정 디스플레이의 좌우에 각각 6개의 구멍이 있어 소리가 잘 들리게 돼 있다.

나사를 제거하면, DS 라이트의 윗 뚜껑을 떼어낼 수 있다. 뚜껑의 접합부를 모두 제거하면, 뚜껑은 본체와 떨어진다. 뚜껑을 제거하면 액정 디스플레이와 스피커가 보인다.

DS 라이트의 다른 한쪽의 스피커의 클로즈 업.

본체 윗 뚜껑을 떼어내면, DS 라이트의 화면 액정을 본체로부터 간단하게 떼어낼 수 있다.

이것이 닌텐도DS 라이트를 구성하는 모든 컴퍼넌트이다. 아직 세밀한 부품은 각각의 유닛에 접속된 채로 있다. @


Erik Eckel ( TechRepublic )

[ 저작권자 ⓒ ZDNet Korea, CNET Korea,In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ZDNet Korea는 글로벌 IT 미디어 리더 CNET Networks의 브랜드입니다. ]